시험도우미 자주묻는 질문

자주묻는 질문

ARPS의 궁금한 사항은 아래 질문을 클릭하시면 상세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  • Q인터넷 익스플로러(internet explorer) 팝업차단 해제 방법
    A




  • Q구글 크롬(Chrome) 브라우저 팝업차단 해제 방법
    A

  • QARPS 표장 사용
    A

    본인의 명함 및 기타 홍보물 등에 ARPS 상표를 사용하려고 하시거나 상표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모르신다면 ARPS 시험본부의 전화(02-3276-7638) 또는 이메일(psm8706@fpkorea.com)로 문의바랍니다. 자격여부 확인 후 ARPS 표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Q자격자 검색
    A

    ARPS자격자 검색은 '자격자검색ㆍ증명서발급'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    개인정보가 틀리거나 없다고 나올 경우, 자격취득여부 관련 사항은 전화(02-3276-7638) 문의바랍니다.

  • Q오래 전 교육수료 후 시험 신청
    A

    지정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, 수료생에 대한 교육정보를 반영구적으로 보관하고 있습니다. 은퇴설계전문가(ARPS)홈페이지(http://arps.fpkorea.com) ->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 -> 응시자격 조회하기 메뉴에서 교육수료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Q교육수료 후 시험응시 제한
    A

    ARPS교육과정 이수 후 응시제한은 없습니다. 한번 ARPS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이후 언제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.
    은퇴설계전문가(ARPS)홈페이지(http://arps.fpkorea.com) ->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 -> 응시자격 조회하기 메뉴에서 교육수료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교육수료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ARPS 시험본부(02-3276-7638)로 연락바랍니다.

  • QAFPK CFP자격인증자의 계속교육학점 인정 신청
    A

    은퇴설계전문가(ARPS)교육수료 시 온라인교육은 30학점,우편원격교육은 15학점의 계속교육학점을 부여합니다.각 교육기관의 교육수료증 또는 수료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(성함, 생년월일 반드시 기재)를 한국FPSB 담당자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    제출방법 : FAX 02.6008.2160
    E-mail : info@fpsbkorea.org

  • Q자격증 재발급
    A

    ARPS 자격증명서는 '자격자검색ㆍ증명서발급' 메뉴에서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. (무료)
    자격증 재발급은 '자격증 재발급 신청' 메뉴에서 신청가능 합니다. 자격증 재발급 시에는 소정의 발급료(6,000원)가 발생하며, 제작에서 발송까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.

     

  • Q합격자 발표 후 자격증 수령
    A

    은퇴설계전문가(ARPS) 자격증은 합격자 발표일 일주일 후부터 시험접수 시 입력한 주소지로 등기발송 됩니다. 응시자의 잘못된 주소지 입력으로 인한 자격증 미수취 시에는 자격증 재발급 신청(수수료 발생)을 통해 자격증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Q시험관련 이의제기
    A

    문제의 유출방지 및 보안을 위해 시험지 및 답안지는 공개되지 않으며, 채점기준은 제출한 답안지를 기준으로 합니다. 시험 문제의 오류 및 기타 시험관련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시험이 시행된 후 3일 이내에 이메일(yoon@fpkorea.com)을 통하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. 접수된 의견에 대하여 검토 후 의견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
  • Q자격시험 환불처리
    A

    [자격시험 접수기간 내 응시료 환불]

    응시원서 접수 후 응시를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은퇴설계전문가(ARPS) 홈페이지 "접수확인 및 취소(http://arps.fpkorea.com/member/apply.pre.login.asp)" 메뉴에서 환불 가능합니다. 

    단, 환불은 정해진 기간에만 가능하며, 기간 내에 취소하지 않은 경우에는 응시료가 일체 반환되지 않습니다.

     

    [자격시험 기간 외 응시료 환불]

    응시자의 응급의료상황 발생시 또는 응시자 직계가족의 사망 등으로 인하여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에는 시험종료 후 10일 내에 취소 및 환불신청서를 작성하여 관련 증빙자료와 함께 팩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한국FPSB가 인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응시료가 100% 환불됩니다. 증빙자료로는 입원확인서 또는 진단서 등을 제출하여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
    환불신청서 다운로드

    제출처 : FAX 02) 3276-7640 (팩스발송 후 02)3276-7638로 확인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.)
      

     

     

  • Q카드결제 오류
    A

    Active X 설치 실패로 인한 결제오류가 자주 발생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 해보시길 부탁 드립니다.
    1. 구매자가 인터넷옵션 및 팝업차단 부분 확인 할 수 있도록 http://pgweb.uplus.co.kr/help.html 의 자료를 홈페이지에 표시 부탁 드립니다. (Google, YahooToolbar 같은 Toolbar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해당 툴바에서 팝업차단되어 결제창호출이 되지 않으므로 Toolbar를 제거 부탁 드립니다.)
    2. ActiveX 자동설치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링크 (http://pgdownload.dacom.net/lgdacom/LGDacomXPayWizard.exe)를 통해 수동으로 설치 하시길 부탁 드립니다. (간혹, 다른 보안모듈 및 구(타)보안모듈이 구동되고 있는 경우 정상설치가 되지 않으므로 모든 internet explorer창을 닫고 수동설치 부탁 드립니다.)

      특이한 경우

    • 암호화되지 않은 폼 데이터 전송에서만 사용안함 으로 하시고 아래의 건에 대해서는 사용으로만 되어 있으면 무난히 설치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.
    • Acitve 스크립팅
    • 안전한 것으로 표시된 AcitveX 컨트롤 스크립트 (=스크립팅을 해도 안전하다고 표시된 스크립트 ActiveX 컨트롤)
    • Acit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 실행
    • 이전에 사용되지 않은 AcitveX 컨트롤을 묻지 않고 실행하도록 허용
    • 서명된 ActiveX 컨트롤 다운로드
    3. Vista, windows7 이용 고객님의 경우 Internet Explorer 실행 시 마우스 우클릭 하여 확인 되는 메뉴 중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진행 부탁 드립니다.

    * 특이한 경우 *

    1) ISP결제(국민, BC, 우리BC카드) 실패 시 확인사항 ISP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보안모듈이 구매자님 PC에서 구동되고 있는 보안프로그램 간의 모듈 충돌로 인해 [Internet explorer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.]라는 메시지와 함께 결제가 실패될 수 있습니다. 처리 방법: C: - Windows - system32 - kcrypto.dll 파일을 삭제 - 모든 인터넷 창을 닫고 다시 결제 시도
    [참고]해당 경우는 windows7에서만 유독 충돌이 발생하며, 결제 모듈 업데이트 시마다 재작동 되므로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.
    2) Internet Explorer 8 이상 버전 사용 고객의 경우 결제결과 화면처리 페이지로 이동될 수 있도록 인터넷 옵션 - 사용자 지정수준 - XSS 사용 안함으로 체크
    3) Internet Explorer 8 이상 버전 사용 고객의 경우 호환 성 보기 설정 후 정상 진행 되기도 합니다.